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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문제

쇼그렌 증후군의 증상은 환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여기에 소개된 증상 모두가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므로 증상에 대해서는 검사를 통해서 담당 주치의와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피로 문제

피로는 만성 질병에서 흔히 나타난다. 만성질병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피로를 관리하는 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피로는 의기소침, 분노, 신체적, 인지적 기능의 손실, 동기 결핍등을 일으킨다. 주변 역시 문제가 될 수 있다. 작업의 단순화시키고 힘을 보존함으로써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힘을 보존하고 현명하게 사용함으로써 피로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5가지의 방법이 있다.
계획하기, 분배하기, 속도 정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적용장비 등이다.

  • 하루 단위, 주 단위, 월 단위로 시간을 계획하고 일을 철저하게 생각해야 한다.
  • 힘든 일은 한번에 다 하려고 하는 것보다 하루 전체에 나누어 하도록 하라. 힘든 일을 하기 전에는 휴식을 취하라. 가장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특별한 일들을 계획하라.
    불필요한 여행을 삼가라. 휴식은 중요하다. 그러나 신나는 활동을 하는데 얼마간의 힘을 쓰도록 계획하라. 정렬된 상태에서 몸을 사용하라 일을 하는데 더 적은 에너지가 사용될 것이다.
  • 관절에 긴장이 가지 않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라.
  • 일과 보관 공간을 더 효과적으로 정돈하라.
  • 속도 조절은 어렵지만 중요하다. 서두르지 않도록 하라. 그렇게 하면 단지 더 많은 힘만 쓰게 될 뿐이다. 피로를 느끼기 전에 쉬라, 매시간에 10분씩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일과 중에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그것은 가능한 일이다. 하루 동안에 얼마간의 추가적인 휴식만 더하면 된다. 일을 전체로 분산시키되 휴식 시간도
    계획하라. 가볍고/무거운, 앉아서 하는/서서 하는, 빠른/느린 활동을 번갈아 하라.
  • 선택적으로 활동하라. 필수적으로 끝내야 하는 일, 안해도 되는 일, 대신해도 되는 일등 일의 우위를 결정하라. 단순화시켜라 그래서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쉽게 되어지도록 하라.
    뒤로 물러서서 상황을 살펴보고 재배치하라.
  • 노동을 절감 장치들과 적당한 도구을 사용하여 힘을 보존하라. 지름길을 찾으라. 일을 더 쉽게 하도록 뚜껑 오프너와 같은 적용 도구를 사용하고 편리한 음식을 사용하라. 에너지 보존을 위해
    습관을 바꾸는 것이 처음에는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쉬워진다. 심리적 요인을 처리하고 에너지 자원을 만들어 감으로써 피로를 줄일 수도 있다.
  • 전신 질환도 피로를 일으키므로 질병이 진전되는 것을 통제하도록 한다.
  • 약을 적당히 사용하라.
  •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도록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는 가벼운 에어로빅같이 프로그램을 하도록 힘쓰라.
  • 수영은 효과적인 운동이 될 것이다.
  • 운동하는 것이 매일의 일상이 되도록 하라.
  • 시작할 때는 초기의 불편함이 있을 것이지만 무리하지 말고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필요하면 쉬라. 천천히, 점진적으로 향상될 것을 기대하라.
  • 피로하면 의기소침해지고 의기소침하면 피곤해진다. 피로는 의기소침의 한 증상이 될 수 있으며 그것은 만성질병에서 흔히 나타난다. 심각한 의기소침은 필요하면 약물요법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 지속적으로 완전해지려고 하고 스스로에게 지나친 요구를 하는 것도 피로를 일으킨다.
  • 자신들에게 분별없이 지나치고 엄격한 기준을 세운 사람들은 자신이 그 기준에 부합하지 못할 때 의기소침해지고 피로해진다. 그들은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그들은 스스로를 사리에 맞지
    않는 기대에 기를 쓰고 맞추느라 기진맥진한다. 극도로 흥분이 될 땐 잠시 몇 분간의 휴식을 취하고 상황을 철저히 생각하라. 사태는 점점 좋아질 것이고 덜 피로를 느낄 것이다.
  • 목표를 검토해 보고 그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당신의 것인지 다른 사람의 것인지 말이다. 당신에게 중요하지도 않고 맞지도 않는 기대치에 맞추기 위해 당신을 닳게 하는 일은 하지 마라.
  • 당신에게 주어진 제한된 에너지를 현명하게 쓰는 법을 배우라.
  • 피로는 이기기 어려운 것이므로 조절하도록 하라.
  • 너무 독립적으로 살지 말고 도움을 청하는 것을 두려워 말라. 운동을 통해 당신의 에너지 자원을 비축하고 에너지 저하를 일으키는 심리적 원인을 다를 수 있도록 변화를 주어라. 더 나은 삶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