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화기관에 주는 영향

쇼그렌 증후군의 증상은 환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여기에 소개된 증상 모두가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므로 증상에 대해서는 검사를 통해서 담당 주치의와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소화기관에 주는 영향

쇼그렌증후군은 기능저하를 일으키는 림프구 염증 때문에 선구조(glandular structures)가 손상되게 되는 자기면역기능장애의 일종이다.
소화기관은 소화액을 분비하는 몇 개의 큰샘(Gland)과 통로 전체에 퍼져있는 많은 작은 선구조를 포함하는 길고 비어있는 관이다.
쇼그렌증후군 환자가 소화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의문을 던져야 한다. 쇼그렌증후군 환자는 쇼그렌증후군과 무관한 소화계 질병에서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쇼그렌증후군 환자는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나 루프스(Lupus) 같은 또 다른 결합조직 질환에 걸릴 수도 있으며 소화 질병은 이들 질환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

쇼그렌증후군은 위장관의 운동에 영향을 미친다.
식도의 운동이 감소되어 가슴앓이가 생기거나 음식물이 역류되는 현상과 소화액 분비의 감소로 소화 장애가 일어날 수 도 있다.
또한, 침 생산에 대한 다른 자극 중 하나는 식도에 있는 산이다. 정상적으로 산은 위에만 있어야 한다.
산이 위로부터 식도로 역류할 때 이것은 종종 가슴앓이을 야기한다. 반복적으로 가슴앓이를 하는 사람들은 특히 산이 식도 쪽으로 조금만 올라와도 침이 과다하게 분비된다.
이 침은 산 중화에 관여한다. 침은 산을 중화시키는 중탄산염을 가진다. 가슴앓이를 경감시키기 위해 제산제 또는 물만을 먹는 것을 권한다. 물은 산을 중화시키고,
식도를 더 잘 비게 할 것이다.

위가 관여된 쇼그렌증후군의 또 다른 증거는 산분비의 감소이다.
산 생산이 감소된 쇼그렌증후군 환자는 핏속을 돌아다니는 항체와 관계있다. 몇몇 항체는 산을 생산하는 세포에 대해 작용하여 침샘이 염증을 일으키는 것과 같이 염증반응을 일어난다.
쇼그렌증후군은 대장에 의해 분비되는 점막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런 경우에, 변은 윤활이 안되어 마르고 단단한 변이 되어 변비가 된다. 식도뿐만 아니라 위장관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장애가
일어난다면 소장과 대장의 운동능력이 식도의 운동기능과 같이 영향을 받는다. 운동을 손상시키는 운동이상시, 변비에서 설사 그리고 불규칙성등 습관의 변화가 일어난다.
소장의 확장은 풍만감, 복부팽창, 체온감소 그리고 설사등이 일어난다.

쇼그렌증후군에서 식도, 위, 췌장, 소장, 대장에 대한 꾸준한 검사와 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