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구강에 주는 영향

쇼그렌 증후군의 증상은 환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여기에 소개된 증상 모두가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므로 증상에 대해서는 검사를 통해서 담당 주치의와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구강에 주는 영향

침은 매일 침샘을 통해서 약 1.5ℓ의 침이 배출된다. 이것들은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삼켜지면서 재활용이 된다.

침이 구강 질환을 자연적으로 막아주기 때문에 침 분비가 줄어든 환자에게는 구강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정상적인 침은 전해질뿐 아니라 당 단백질과 항균 효소를 포함하고 있다. 건강한 구강에서는 침이 살균, 치아 건강 보전, 산도 조절, 구강내 청결제 역할을 함으로써 구강 점막을 보호하고
부드럽게 해준다. 침이 없으면 충치 발생 가능성, 치주염, 구강점막염과 다른 심한 구강 질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침샘은 파괴가 되면 다시 재생이 되거나 회복시킬 수 없기 때문에 빠른 쇼그렌증후군 진단은 침샘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구강건조의 증상

  1. 1. 구강건조
  2. 2. 입이 아픔
  3. 3. 입안이 타는 듯함
  4. 4. 미각의 변화
  5. 5. 먹는데 어려움
  6. 6. 씹기의 어려움
  7. 7. 삼킴의 어려움
  1. 8. 물의 계속적 요구
  2. 9. 의치의 착용이 어려움
  3. 10. 구강점막의 염증
  4. 11. 충치의 증가
  5. 12. 계속된 곰팡이 감염
  6. 13. 반복되는 침샘 부종 발생.

쇼그렌증후군 환자는 구강건조를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침샘의 분비 기능이 약간이라도 남아있다면 무설탕(자일리톨) 껌을 씹는 것도 좋은 방법일수 있다.
그 외에 침분비 기능이 없거나 모자란다면 인공 타액제를 사용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타액제가 있는데 간단하게는 물병에 물을 가지고 다니면서 “홀짝”이듯이 조금씩 자주 마셔주면 되고,
그 외에 타액제로는 알코올이 함유되지 않은 스프레이, 젤타입의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절대로 시중에 시판되고 있는 알콜이 함유된 구강청결제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알콜이 함유된
구강청결제는 구강을 더욱 건조하게 할 수 있다. 또, 침 분비를 자극시키는 필로카핀(Pilocarpine)성분이 들어있는 약을 복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부작용이 줄어든 여러 가지 약들이 연구와 개발이 되고 있다.

이 질환 때문에 구강건조가 심해지므로 꾸준한 치아 관리가 중요하다. 관리 방법중에는 2-3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서 치석제거를 위한 스케링을 하고, 치아 부식을 감소하기 위해
불소가 함유된 제품과 치아 도포하면 치아 부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치아관리에도 계면활성제가 들어있지 않은 치약을 사용하는 것도 구강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치아관리를 하지 않는 다면 젊은 나이에 치아를 모두 잃을 수 있고 그 비용은 쇼그렌증후군을 관리할 때 사용되는 비용 중 가장 크다.

구강건조는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 방사선치료의 후유증,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이하선염, 약물복용 (이뇨제, 항히스타민제, 정신과 약, 우울증 약, 고혈압약 복용, 소염진통제 복용, 감기약, 카페인,
니코틴, 이뇨제, 체중감량제등), 알콜, 흡연등으로 인한 건조증상과는 구분이 되어야 한다.